쉽게 이해하는 인터넷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자료 인용)


최근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오늘날의 인터넷은 사회 전반에 걸쳐 폭발적으로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는 인터넷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인터넷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이란 전세계의 컴퓨터들을 공통된 규칙(기술)에 따라 상호 연결하고 있는 통신망(네트워크)라고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국적에 관계없이 서로 통신 - 파일 및 이미지 전송, 웹페이지 검색, 전자우편(electronic-mail) 전송 등 - 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화(phone)통신망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전화통신망, 전화기, 전화번호가 필요할 것입니다. 모든 전화기는 전화통신망에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통신망들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통신을 하기 위해서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갖추어지면 우리는 전세계 어느누구와도 전화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통신망, 컴퓨터, 인터넷주소가 필요합니다.

모든 컴퓨터는 인터넷통신망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전세계의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 국내 뿐아니라 국제적으로 통신망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 때 반드시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듯이,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 일정한 형식의 인터넷주소가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이 만족되면 인터넷상에서 파일이나 이미지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컴퓨터(웹서버)가 제공하는 정보를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로 전자우편을 보낼수도 있습니다.